목가적인 삶

2025/01/07 4

5일장의 지혜

경제는 흐름을 따르거나, 만드는 과정이다.인구가 적어도 삶은 똑같다.필요한 물건을 구하려면 큰 도시로 가야 한다.가성비가 낮고, 불편하며, 신뢰감도 떨어진다.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5일장이 만들어졌다.약속된 날짜마다 임시 시장이 생긴다.삶에 필요한 물건들이 모여들었다.신뢰, 가격, 편리성이 만족되는 구조다.사는 사람도, 파는 사람도 상호작용이 된다.돈이 없으면 특산물로 물물교환도 가능하다.물건을 팔아 현금도 생겨서 은행을 대신한다.5일장의 순기능이 학대생산되면서 거주인구가 는다.다시 소멸지역이 늘어나고 있다.덩달아 5일장도 늘어나고, 10일장도 생긴다.삶에 필요한 것들이 공급되는 것은 변함이 없다.음식이 알약화가 되지 않거나의복이 바뀌지 않거나이동식 주거가 활성화되기까지는 5일장은 존재한다.도심도 ..

문화 2025.01.07

한국의 건설정책은 white list

국가가 통제하는 후진국형 한국상황규제를 풀어야 한다고 하지만 늘어만 간다.족쇄를 풀지 않고 통제하겠다는 속셈이다.특히 건설정책은 더욱 깊이 개입을 한다.안전관리 강화환경관리 강화품질관리 강화주차장법으로 지하수고갈, 공사비및 관리비 증가수질, 재활용, 노동자..수많은 규제들을 white list 화 해서 규제를 한다.관리감독도 못하면서 간섭과 제재만을 한다.그러니 축소형 사회가 되어 버린 것이다.한국건설정책만 보더라도 부실덩어리다.감당할 수 없는 규제들 속에 건설행위를 하려면 편법을 동원하게 된다. 걸리면 벌금처리하고, 영업정지를 받으면 되고, 안 걸리면 돈만 챙기면 되는 상황이다. 그게 너무 많은 규제로 묶어 놓았기 때문이다.최소한의 규제만 만들어서 관리해야 한다. 그게 black list정책이다. 안전..

사회 2025.01.07

독불장군은 없다.

"나만 잘 되면 돼"가능한 세상이 아니다.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은 매우 적다.그런데도 이기적 행동을 해서 본인과 주변을 파괴한다.어쩌다가 환상에 빠진 슈퍼맨들이 등정했을까물질만능주의의 산물인가, 개인 탐욕성인가잘못된 교육과 사회성과 과욕이 부른 참사다.상호작용이 없으면 고립되고, 파괴됨을 잊은 것이다.개인주의의 결과가 독립적이어야 하는데주변을 파괴하고, 방해하고, 도둑질하고, 몰락시키는 결과로 나타나니 모두가 죽어 나가는 상황이다.혼자 살거나, 죽지 못하면 견제를 받아야 한다.견제가 풀린 탐욕의 세상이 몰락하고 있다.미국이, 러시아가, 중국이, 인도가, 유럽이일본이, 한국이 정치, 경제, 외교, 문화, 사회의 거품이 꺼지고 있다. 지구의 재앙이며 인류의 불행이다

사회 2025.01.07

거품세상의 비참한 결과물들

사람에 대한 허황된 기대감이 인생을 망친다.검증해도 부족한데 사기까지 당하니 빈털터리가 돼지.윤석열을 선택하고 개인경제, 나라경제가 폭망 했다.민주주의 파괴로 복구의 세월도 덤으로 받았다.경제의 거품으로 영혼까지 빼앗겼다.분수도 모르고 욕심만 부린 결과가 거지가 된 것이다.조금 있는 것까지 빼앗기고 빚을 갚으며 살게 되었다.탐욕이 삶을 마비시키고, 나락으로 떨어지게 했다.자업자득이다.허접한 시정잡배 양아치 이명박, 박근혜 그리고 내란반란 수괴 윤석열을 선택한 정치력이 매국노를 키우고, 독재자를 양산하고, 부패공무원을 만들었다. 가계빚에 목이 졸려오고, 기업빚에 미래를 빼앗기고, 국가빚에 절망감으로 허덕이고 있다.호구외교로 대외신인도는 땅바닥 아래에 있어 신뢰를 잃었다. 퍼주는 것만 알았지 상호이익은 모르..

정치 2025.01.07